본문 바로가기
일상/스타트업

스타트업 투자 라운드(시드단계, 시리즈 A, 시리즈 B, 시리즈 C)

by JONGSKY 2023. 11. 28.
728x90
SMALL

1. 글을 쓰게 된 계기

 

오늘은 우리가 처음 투자를 받게 된 날이다.

하지만 아직 나는 스타트업에 대해서 정말 모른다.

 

그래서 하나씩 공부하고자 하고,

그 첫번째가 투자 타운드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2. 투자 라운드

 

투자 라운드는 스타트업에서 필요로 하는 투자를 기업 성장 단계, 투자 회차 및 규모에 따라 구분해 놓은 것이다.

일반적으로는 시드 단계 -> 시리즈 A -> 시리즈 B -> 시리즈 C로 구분되어 진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아이디어와 기술을 제품 서비스로 발전시키고 이를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반복하며 성장한다.

 

자체적인 수익만으로 연구개발을 꾸준히 하면서 기업 규모까지 키우는 건 대부분의 스타트업에서 거의 불가능하다.

그래서 더 큰 성장의 타이밍을 앞둔 스타트업들은 이를 뒷받침할 투자 자금을 유치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시드 단계 (Seed, Pre-A)

 

기업 성장 단계 주요 투자자
창업 아이디어를 상품 프로토타입이나 베타 서비스로 구축하는 단계 창업자 본인, 지인, 엔젤투자자, 액셀러레이터, 마이크로 VC, 초기 전문 VC 등

 

시드 단계는 말 그대로 "씨앗" 단계에 진행되는 투자이다. 스타트업이 창업 아이디어를 상품 프로토타입 또는 베타 서비스로 구축하는 단계에서 진행된다. 시드 이후 기업가치가 상승했으나, 아직 일관된 수익이나 성과 지표가 없다면 Pre-A 단계로 볼 수 있다.

 

극히 초기 단계의 투자이다보니 위험도가 높아서 투자 금액이 적은 편이다.

시드 단계의 투자는 일반적으로 창업자 본인이나 지인의 자금으로 진행되거나 크라우드 펀딩과 같은 엔젤 투자자, 엑셀러레이터를 통해 이뤄진다.

 

뚜렷한 비지니스 모델을 갖추고 있지 않더라도 창업자나 창업 멤버들의 역량, 아이디어의 성장 잠재력 등으로  투자 유치가 결정된다.

 

* 엔젤 투자자: 기술력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창업 초기 벤처기업에 자금 지원과 경영 지도를 해주는 투자자

* 엑셀러레이터: 창업 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한 시드 투자와 멘토십을 제공하고, 성장을 가속하기 위한 공개 피칭 이벤트나 데모데이를 지원하는 개인 또는 회사

 

시리즈 A

 

기업 성장 단계 주요 투자자
일관된 수익이나 성과 지표를 얻은 스타트업이 장기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단계 엔젤투자자, VC

 

시리즈 A는 출시한 시제품이나 베타 서비스로 일관된 수익이나 성과 지표를 얻은 스타트업에서 주로 진행된다.

엄청난 수익은 없더라도 향후 성장 가능성이 입증된 수익 모델을 토대로 투자금을 끌어오는 시기이다.

 

이 시점에서 스타트업은 본격적인 시장 진출을 준비한다. 확보된 사용자와 성과를 분석해 장기적인 이익 창출 전략을 수립한다.

그래서 시리즈 A 유치는 일반적으로 시제품, 베타 서비스의 정식 론칭 전후에 이뤄진다.

 

사업 분야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시리즈 A에서는 보통 20억 원에서 50억 정도의 자금이 조달된다.

 

* 시리즈 A에서 시리즈 B로 넘어가려면 기업 가치가 높이 뛰어야 한다. 만약 시리즈 B 전, 필요한 자금이 부족해지거나 기업가치가 높이 뛰지 않는 다면 시리즈 A 를 여러번 받을 수 있다.

* 시리즈 A-2: 시리즈 A와 히업 가치가 비슷하거나 시기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을 때

* 시리즈 A extension: 시리즈 A-2와 비슷하지만, A-3은 예정에 없을 때

* 시리즈 A 브릿지: 시리즈 A의 투자금이 부족해서 시리즈 B 전에 추가로 투자받을 때

* Pre B: 시리즈 A보단 기업 가치가 높지만 시리즈 B만큼의 기업가치는 아닐 때

 

시리즈 B

 

기업 성장 단계 주요 투자자
상당 수준의 사용자를 확보한 스타트업이 사업 확장을 시도하는 단계 VC

 

시리즈 B는 시리즈 A를 유치한 뒤, 상당 수준의 사용자를 확보한 스타트업이 사업 확장을 시도하는 시점에서 진행된다.

 

이 단계에서는 회사는 좋은 인재를 확보해서 양질의 제품,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술 개발과 광고에 적극적으로 자금을 투입하게 된다.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본격적인 성장에 돌입하게 된다.

 

성공 가능성이 어느 정도 확보된 상황이기 때문에, 시리즈 B부터는 투자금의 규모도 커진다. 보통 50억부터 500억 이상으로도 투자가 진행된다.

 

시리즈 C

 

기업 성장 단계 주요 투자자
해외 시장 진출, 새로운 제품 개발, 다른 회사 인수(M&A)등을 계획하는 단계 VC, 헤지펀드, 투자은행, 사모펀드

 

이 단계부터는 생존을 위한 성장은 끝났다고 생각하면 된다. 손익분기점이 넘은 상태이거나, 당분간 적자라도 거대 플랫폼을 선점하고 있어서 고객이 계속 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시점에서 회사는 해외 시장 진출, 새로운 제품 개발, 다른 회사 인수(M&A)등을 계획하면서 필요한 추가 자금을 모집하게 된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에서는 시리즈 C 단계에서 외부 투자 유치를 마무리한다. 외부의 투자 없이 생존하기 위해, 사업 확장 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수익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도 고민해야하는 시점이다.

 

시리즈 D, E, F

 

물론 더 큰 성장을 목표하며 시리즈 D, E, F까지 유치하는 회사도 있다. 시리즈 C 이후, 투자사에 회사를 매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재창업을 도전하는 경우도 있다.

 

3. 참고문헌

 

스타트업 투자 라운드 핵심 총정리

투자 준비 전, 파악해야 할 스타트업 투자 시리즈별 핵심 총정리!

www.zuzu.network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