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내가꿈꾸는미래

3. 공평하게 스케줄(근무)을 짜주는 시스템(군대)

by JONGSKY 2022. 11. 9.
728x90
SMALL

1. 한 줄 요약

 

주어진 규칙에 맞게(공평하게) 근무 스케줄을 만들어주는 시스템(군대)

 

2. 생각하게 된 계기

 

이 글을 읽는 나를 포함한 여러분은 근무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아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내가 현재 군인으로서 그리고 소대장으로서 군대에서 임무수행을 하면서 느꼈던 생각과

현직 간호사이신 누나의 의견을 들으면서 생각난 아이디어이다.

 

군인은 당직근무라는 것이 존재한다.

당직근무에는 불침번, 무전 근무, CCTV 근무, 위병소 근무 등이 존재하며 이는 부대마다 다르고

아직까지도 엑셀을 이용해서 혹은 한글파일을 통해서 직접 하나하나 짜고 있다.

 

간호사에게도 근무표라는 것이 존재한다.

데이, 나이트, 이브닝, 오프 등 3교대의 경우에는 날마다 출근하는 시간이 달라진다.

그래서 이것 또한 매 달 다르게 작성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애로사항이 많다고 이야기했다.

 

물론 간호사라는 직업은 어떻게 근무를 짜는지에 대해서 간접적으로만 들었기 때문에

이번 아이디어는 군대에서 그리고 내 부대에서 적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만들어보면 어떨까 생각해보았다.

 

3. 상세 설명

 

주간근무 : 08:30 ~ 17:30

야간근무 : 17:30 ~ 08:30

파트 근무 : 시간별 2시간 단위

 

평일 17:30~20:30 + 주말 -> 일과가 아닌 시간으로 정의하겠다.

 

- 모든 시스템에는 규칙이 존재한다. 규칙을 만들자.

1. 모든 사람의 일주일 일과가 아닌 시간 근무는 동일해야 한다. (오차범위 2시간 이내)

2. 야간 근무를 들어간 사람은 다음날 주간 근무는 들어갈 수 없다.

등등

 

아마 부대별로 상황이 다르고 주어진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그리고 군에서 일어나는 모든 내용은 보안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하게 작성하지는 않았다.

 

다만, 내가 생각했을 때 해당 시스템은 어떻게 될까 생각해보자면,

근무를 세울 때 고려해야할 리스트들을 미리 생성해서 제공해준다.

1. 해당 부대에 맞는 리스트들을 체크해서 조건을 만든다.

2. 근무에 들어가는 사람 리스트를 넣어준다.

3. 근무표를 내보내준다.

4. (수정사항이 생기면) 근무표를 수정해서 다시 프로그램에 넣어준다.

5. 수정된 근무표를 고려해서 다시 만들어준다.

 

Q. 공평하게 스케줄을 만드는 것이 어려운 건가?

A. 어렵다. 병사들 나름대로 공평하게 만들려고 하지만, 휴가, 외박, 외출 등으로 고려사항이 많으며

     그때그때 수정되는 내용이 많기 때문에 그때마다 시간을 계산하기도 어려우며 근무의 사각지대가 생기는 경우들이 있다.

 

Q. 이미 만들어진 시스템이 있지 않나요?

A. 잘 모르겠다. 내가 본 바로는 없지만 또 어디선가는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에서 근무를 짤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은 걸로 알고 있으나 군에 도입된 시스템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병사들은 엑셀로 만들어서

    사용 중이다.

 

4. 당신은 이런 세상이 오길 바라나요?

 

반반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있어서 병사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선택지를 준다고 생각하면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나, 제4장 제20조, 군인은 국군의 사명인 국가의 안전보장과 국토방위의 의무를 수행하고,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여 국가와 국민에게 충성을 다하여야 한다.

 

이런 프로그램 및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의무와 충성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닌

남을 배려하지 않고 개인의 이득을 위해서만 움직이게 될까 그런 문화가 또 생기진 않을까 걱정되네요.

 

좋은 서비스, 프로그램이 나와 이를 우리 장병들의 삶에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건강한 군 생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아이디어를 적어보았습니다.

728x90
LIST